곡선이 이긴다



서두름에는 축복이 깃들지 않는다.   
서두르면 사기 당한다.
창조적인 사람들은 불안을 잘 견디고 즐긴다.  불안은 창조의 원동력 이다.

  • 백천학해 百川學海  '모든 시내가 바다를 배운다'  모든 시내가 바다를 향해 , 즉 더 낮은 곳으로 내려간다는 의미

물은 직선을 고집하지 않습니다. 
바위를 만나면 뚫고 지나가려 하지 않고 유연하게 돌아갑니다. 그렇게 굽이굽이 흘러서 결국 바다에 닿습니다. 그러고는 다시하늘로 올라가 비로 내려오지요. 가장 낮은 곳으로 가서 다시 가장 높은 곳으로 올라가지만, 그 높은 자리에도 결코 오래 머무르지 않습니다. 

내가 추구했던 지식, 교육, 배움이란 결국 물의 자세였습니다. 배움은 스스로를 낮추지 아니하고는 불가능합니다. 자신과 뜻이 다르다고 자꾸만 배제하고, 오직 자기가 생각한 것만이 옳으며 그것을 향해서만 가야 한다고 고집해서는 그 무엇도, 그 누구에게도 배울 수 없습니다. 그렇게 얻은 지식은 선입관 이상이 되기 어렵습니다. 
배움이란 And에 And를 거듭해야 하는 극단적인 포용의 과정 입니다. 마치 바다가 세상의 모든 오물을 다 받아들이이는 것과 흡사하지요. 세상의 모든 물을 다 받아줄 수 있는 가장 낮은 곳에 있기에 그런 고난을 당할 수밖에 없지만, 바다는 세상에서 가장 많은 생명을 키우고 가장 깊은 지혜를 담고 있는 가장 커다란 그릇 입니다. 

기쁨을 함께하기는 쉽지만 아픔을 받아주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보다 낮은 곳에 있어야 합니다. 자세를 낮추고 다른 사람의 목소리에 겸손하게 귀를 기울여야 상대의 아픔을 헤아리고 함께 느길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인생도 물의 여정을 닮는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물은 흘러가다 웅덩이를 만나면 다 차기를 기다렸다가 아픙로 나아갑니다. 결코 서두르지 않습니다. 오늘 할 일을 못했다고 조급해하는 인간과는 대조적 이지요.

물은 궁극적으로 바다에 도달애서 다시 하늘로 올라가겠다는 꿈을 갖고 있습니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비는 바다의 물이 수증기로 변해서 올라간 것 입니다. 결국 가장 높은 곳에서 떨어지기 위해 가장 낮은 곳으로 내려가는 것이지요. 궁극적인 목적지인 바다에 이르러 하늘로 올라가고자 하는 꿈은 기나긴 여정 내내 흔들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순간순간 매일 매일 흐르는 물에게는 오늘 도달할 곳과 내일 도달할 곳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오늘 흘러가지 못하면 참고 기다렸다가 때가 되었을 때 다시 흐르면 됩니다.

물은 빨리 흐를 때도 있고 멈춰 고여 있을 때도 있고 천천히 흐를 때도 있습니다. 좁은 길을 만나면 물살이 빨라지고, 넓은 강을 만나면 산천초목을 다 굽어보면서 유유자적 흘러 갑니다. 수심이 얕고 물길이 좁은 곳에서는 요란한 소리를 내지만, 깊고 넓은 곳에서는 아무런 소리도 없이 묵묵히 자신의 길을 가지요. 흔들리지 않는 꿈이 있기에 가능한 여유입니다.

오늘 비록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더라도 궁극적인 목적지를 잊지 않으면 됩니다. 우리가 경계할 것은 '목표'가 흔들린다고 '목적'까지 흔들리는 것 입니다. 오늘 이루지 못한 목표는 내일 달성하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목표를 통해서 도달하고자 하는 목적을 잊지 않는 굳은 자세 입니다.

곡선형 인간은 흐르는 물처럼 언제든 속도와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사람 입니다. 천천히 흐르지만 자신이 무엇을 위해 사는지 분명하게 알고 있는 사람 입니다. 



<느리게 산다는 것의 의미> 저자 피에르 상소
'외부에서 강요된 속도가 아니라 자신의 속도로 움직이는게 느림이며 행복에 이르는 길"

한국미의 전형은 부드러운 곡선
처음보는 사람을 만나면 사각형의 명함을 꺼내 교환

직선형 삶을 살아가는 사람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만이 발전이고 성장이며, 위로 올라가는 것만이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곡선형 삶을 살아가는 사람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과 위로 올라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1보 전진을 위해서 2보 후퇴할 수도 있으며, 더 높이 올라가기 위해서는 잠시 내려가서 숨을 고를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생이란 절망과 희망, 실패와 성공, 내리막과 오르막이 공존하는 롤러코스터 입니다.  

곡선적 삶은 성장통을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부딪쳐 충분히 경험합니다. 

그 과정에서 자기 자신의 참 모습을 발견합니다. 행동을 바꾸기 위해서는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자신의 인생을 심리학에게 묻지 마십시오. 정답은 많습니다. 인생은 넓게 보아 주관식 입니다.  당신의 인생에 있어서 만큼은 당신이 써가고 있는 그 답이 바로 정답임을 의심하지 마십시오


곡선형 인간의 6가지 특징

1. 더디가도 걱정하지 않는다.  (느림이 빠름보다 빠르다)
2. 돌아가도 조급하지 않는다. (기적은 곡선에서 잉태된다)
3. 뒤로 가도 아쉬워하지 않는다. (1보 후퇴는 2보 전진이다)

4. 넘어져도 포기하지 않는다. (많이 넘어진 아이가 빨리 걷는다)
5. 내려가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내려가야 더 높이 올라갈 수 있다)
6. 헤매도 불안에 떨지 않는다. (역경을 뒤집으면 경력이 된다)

곡선형 사고의 6가지 유형

1. 원점사고, 가던 길이 아니라고 생각될 때 과감하게 방향을 전환하라
2. 블루오션 사고, 갈림길이 나타나면 우선 가보지 않은 길을 선택하라
3. 우회축적 사고, 가던 길이 막히면 돌아가라

4. 시행착오적 사고, 좌우지간 시도해보라
5. 전화위복 사고, 걸림돌이 나타나면 재도약을 위한 디딤돌로 생각하라
6. 파란만장 사고, 내리막이 있으면 오르막이 있다.

곡선이 이긴다. 유영만, 고두현 지음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0) 트랙백(0)

Designed by CMSFactory.N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