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블로그에 열광하는가 ?

                                                    


 (인사)

오늘 강의는 3일 연휴기간이라 그동안 18차례 진행된 강의를 정리하고 블로그 발전 추이를 전망하는 시간으로 삼고자 합니다.


1. 우리의 문화적 특징


 •  창조성, 인터넷과 블로그 적합도


우리는 뛰어난 창조성을 갖고 있다. 대륙문명과 해양문명이 충돌하면서 융합을 만들어내며, 사계절이 뚜렷한 것도 한 요인이다. 이러한 창조성을 바탕으로 IT와 CT가 결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미래학자 짐데이터에 따르면 이미 경제의 성장 축이 정보가 아니라 이미지를 중시하는 감성화사회로 넘어갔으며 한국이 이를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미지의 중요성을 깨닫고 국가차원에서 이를 지원하는 유일한 나라라는 지적이다.


블로그가 이러한 창조성을 구현하는 통로가 될 것이다. 논쟁을 즐기는 국민적 특성 때문에 신문의 종류와 숫자가 다른 나라에 비해 월등히 많다.


2. 블로그와 홈피 비교



설치

비용

검색

미디어

네트워킹

블로그

홈피


블로그의 확장성이 홈피보다 뛰어나서 빠르게 홈페이지 기능을 대체하게 될 것이다


3. 블로그의 특성


휴먼, 대화, SNS : 가장 인간적인 공간이며 그 사람의 인간미가 그대로 드러난다.

   - 쥬니캡님 결혼 청첩장, 문성실님 가족담화 소개

   -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댓글과 트래백으로 다른 블로거와 많은 대화를 나누기 때문에 블로그에서 알게된 사람을 오프라인에서 만나면 오래된 친구를 만나는 것처럼 반갑다.

  - 다양한 SNS 서비스가 있지만 블로그 중심으로 갈 수 밖에 없으며 새로 개발된 텍스트큐브닷컴의 경우 대폭 SNS기능이 강화되어 있다.

 - 블로그카페가 활성화되면 유사한 주제끼리 블로그들이 모여서 자연스레 미디어파워가 커질 것이다. 블로그카페의 유용한 툴이 빨리 개발되어야 한다.


미디어적 속성 


 - 시사인 기자인 고재열님이 운영하는 독설닷컴은 개설한지 100여일 밖에 안되는데 방문자가 210만명이 넘는다. 오프라인 시사인이 매주 25,000부 정도 발행되는 것과 비교하면 영향력의 규모를 가늠할 수 있다. 혼자서 운영하기 힘들어 개인적으로 인턴 기자를 뽑고 있다.

1인미디어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 올해 최대의 히트어 “고소영  S라인”이라는 조어를 만들어낸 MP4/13님은 이를 기반으로 “블로거 명박을 쏘다”라는 책을 출간했다.


 • 콘텐츠적 속성 


- 블로그가 콘텐츠 산업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다.

- 소설가 황석영, 박범신 씨가 네이버와 계약을 맺고 소설 연재를 마쳤으며 두 소설 모두 독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 앞으로는 블로그용 동영상을 시리즈로 제작하는 사람들이 나올 것이며 만화와 애니메이션 등 모든 콘텐츠의 유용한 유통 통로가 될 것이다.

- 대학 교수들의 강의안이 공개되면 인터넷에서 더 유용한 콘텐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4. 블로그 마케팅 


• “멀리있는 전문가 보다 가까이 있는 이웃의 말을 신뢰”하기 때문에 마케팅 효과가 크다.


• 삼성전자 애니콜 햅틱폰, 소올폰

 - 파워블로그 30명을 모아 자신의 전문분야에 맞게 사진을 찍고 글을 블로그에 올려서 두달간 블로고스피어를 뜨겁게 달구었다. 다른 매체에 비해 광고효과가 커서 광고대행사도 만족했고 소올폰으로 이어지고 있다.

- 소올폰은 아예 여행과 인테리어 등을 다루는 블로거4명을 유럽으로 보내서 이벤트를 벌이고 인터뷰까지 하고 있다. 


•  소니, 엘지전자 등 대기업의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일반화되어 가고 있다.  

 

5. 블로그 발전 추이와 전망


• 오픈플랫폼 가속화

  - 다음블로거뉴스, 티스토리 개방정책이 블로그 활성화에 크게 기여. 특히 다음블로거뉴스는 전현직 언론인이 2년 연속 최고의 웹사이트로 평가

- 네이버 오픈정책으로 전환 : 예상보다 빨리 타회사 블로그 노출을 확대하고, 독립도메인과 광고를 허용했다.  검색광고를 통해 2,000여명의 파워블로거들과 수익을 나눌 것이라고 발표했다. 70%  정도 블로그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의 개방정책은 큰 의미가 있다.


 * 다음블로거뉴스, 티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페이지뷰 화일 참조


• 눈부신 플랫폼 변화

- 햅틱, 오즈폰 같은 핸드폰, IP TV를 통해 인터넷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나노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대형 모니터를 접거나 둘둘 말아서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조만간 열릴 것이다. 미래학자들은 2025년경 신문을 보듯이 식탁에서 종이 한 장 짜리 컴퓨터를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게 되리라 전망하고 있는데 그보다 훨씬 앞당겨질 것이다.


언어 장벽도 완화될 것이다. 일본어의 경우 현재도 실시간 번역이 95% 정도 가능한데 조만간 100% 가능할 것으로 보여지며 두 나라를 합쳐서 1억8천명의 시장이 형성됨을 의미한다.


•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 지상파가 케이블tv에 신문이 포털에 싼 값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종속되는 학습효과 가 있어 콘텐츠를 제 값을 받으려는 분위기다. 드라마를 제작하면 작가와 주연배우만 돈을 버는 모습을 볼 수 있다.


6. 블로그는 개인화된 툴로 다양성을 구현한다. 


•  미래학자 롤프엔센은 “난 특별해 내 이웃과 똑같은 것을 구입하고 싶지 않아” “대형브랜드가 승리할 것으로 예견 했으나 지역적 특색에 적합해지고 규모가 작아지고 소규모 소비자를 대상으로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 블로그에서 개인들이 생산한 콘텐츠를 통해 롱테일법칙이 가속화 될 것이다.



7 결론 : 1인미디어 시대는 이제 시작일 뿐 이다


- 묻고 답하기 -


문1) 개방공유 참여를 통해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해 미디어와 플랫폼들이 발전하는데 개인들이 주체가 되어서 창조적인 콘텐츠를 생산할 것이라는 감을 잡았다. 가장 큰 문제인 경제적인 자유가 먼저 주어져야 되지 않는가?


☞ 네이버가 이번에 발표한 오픈정책으로 블로그 시장이 훨씬 커지고 기업들도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콘텐츠 생산자인 블로거들에게 더 많은 수익이 돌아갈 수 있을 것이며 점점 이러한 파이는 커질 것이다.


문2) 정책적인 아이디어 까지 캐치를 해주셨는데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 차원에서 파워블로그들을 육성하는게 필요할 것 같고 이를 위해 강사님이 힘을 좀 써주셨으면 좋겠다.


 ☞ (웃음)그런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니어서 오히려 부끄럽다. 네이버가 네티즌으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자 신속하게 긍정적인 조치들을 내놓고 있다. 인터넷기업은 이것이 가능하지만 오프라인 기업들은 변화하지 않고 있다.


문3) 블로그를 하면서 경제적으로도 수익을 얻고 선두에서서 강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이 없는가?

  ☞ 한결 같이 “열정”을 강조한다. 인간미가 있어야 하며 네트워킹 능력이 중요하다. 블로그를 통해 상품을 파는게 가장 빠른 방법일 수 있다.


문4) 카페 같은 곳을 들어가 보면 회원수는 만명인데 방문자 수는 몇명 안된다. 카페 와 블로그의 관계성과 카페의 전망을 제시해 달라?


☞ 카페를 비롯한 커뮤니티에서 블로그로 이동이 두드러진다. 카페에서의 활동은 자신의 자산이 되기 힘든 반면 블로그는 모두 자기 자산이 된다. 블로그카페가 활성화 된다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카페는 영향력이 줄어들 것이다.


문5) “포털의 시대가 끝나고 개인화 시대가 올 것 이다” 라고 얘기했는데 여기에 관한 방향성이나 예시를 제시해 달라


☞ 우리나라 포털은 토탈이다. 단순한 관문 역할이 아니라 길을 가다가 호텔과 수영장까지 만들어 놓고 있다. 검색같은 포털의 고유한 기능은 오히려 강화될 것이다.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