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홈페이지, 블로그형으로 개편한다



서울시 홈페이지를 <워드프레스>를 활용한 블로그 기반으로 바꾸어서 3월20일 오픈한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대단히 반가운 일인데 서울시는 금년 연말까지 3단계로 나누어서 "시민과 함께 만들고, 시민과 함께 누리는 홈페이지"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희망제작소 홈페이지를 보면 박원순 시장이 웹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번 개편으로 어떤 변화가 생길지 유추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희망제작소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길 권한다.

블로그형 홈피는 카테고리 추가나 간단한 작업만으로도 상황 변화에 그 때 그 때 대처가 용이하고 공공기관의 formal한 정보 외에 정책을 만든 뒷이야기 까지 담아내기에 무리가 없다. 훨씬 시민들과 친화적이다. 댓글 트래백을 통한 대화가 자연스럽고, 소셜댓글 도입,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확산도 용이하다.

정부기관 최초로 시도되는 것으로 포털 검색에 노출을 막고 보안에만 비중을 두는 폐쇄적인 정부 사이트와는 확연히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블로그 초창기 부터 컨설팅을 해준 곳들은 예외없이 블로그 기반의 사이트를 구축해 주었는데 이번 서울시의 블로그 기반 사이트 구축을 계기로 블로그형 홈피가 대중화되고 그로 인해 구축 비용 또한 많이 내려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웹2.0의 참여, 공유, 개방을 구현한 사이트를 만들면 서울시정에서도 2.0의 정신을 더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박원순 시장님 늘 과감하고 멋지십니다.. 환영해요.  

덧)
1. 
플랫폼 기능을 중시하고 단순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한다는 점에서 미국 샌프란시스코나 캐나다 밴쿠버 시청 홈페이지를 벤치마킹 한다고.

  2. 최근에 워드프레스로 구축한 블로그형 사이트 중에서 눈에 띄는 것은 단연 엘지전자에서 구축한 소셜LG전자다.  http://social.lge.co.kr/ 
                                                                                                                            (황의홍 '12.316)

* 관련 글 : 기업이 홈페이지 보다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 이유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