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소개] 인스타그램 (Instagram) 왜 사람들이 찾는 것일까?

[SNS 소개] 인스타그램 (Instagram) 왜 사람들이 찾는 것일까?

 


 

 

2012년 IT 시장에서 큰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그 사건은 바로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사건이죠. 기업과 기업의 M&A 과정은 딱히 이슈가 될 이유는 없지만 당시 큰 성공과 성장을 하고 있던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이라고 하는 자라나는 새싹을 인수했다는 점과 인수 가격이 어마어마 했기 때문에 큰 이슈가 되었지요.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가격은 10억 달러, 우리 돈으로 따지면 약 1조 4천억 정도에 해당합니다.)

 

페이스북의 큰 비용 지불에 보답이라도 하듯 최근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이용자 층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2년 4월을 기준으로 사용자 수는 대략 3,000 만 명 정도였으나 2013년 초 대략 8,000 만 여명, 2014년 12월 기준으로 월사용자가 3억명을 돌파했습니다.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에 매료되는 이유는? – 내부 요인

 

그럼 사람들은 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가 아니라 인스타그램이라고 하는 새로운 SNS를 이용하는 것일까요? 이는 인스타그램의 특징으로 유추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스타그램의 특징1. ‘무조건 사진(또는 동영상) 1장’을 올려야 포스팅이 되는 시스템

인스타그램의 특징2. 폴라로이드의 느낌이 나는 ‘스퀘어 사이즈(정사각형)의 사진만’ 지원

인스타그램의 특징3. 사진을 더욱 아름답게 하는 다양한 필터 효과

인스타그램의 특징4. 다양한 SNS의 관리 용이

위에 언급된 인스타그램의 특징은 모두 사진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인스타그램은 사진에서 시작하여 사진으로 끝나는 사진 기반 형 SNS 라는 것입니다. 디지털 장비인 스마트 폰, PC에서 폴라로이드 느낌의 사진(아날로그)을 다양한 필터로 감성적으로 만날 수 있다는 점이 바로 사용자들에게 매력 포인트가 된 것이지요.

 

또한 인스타그램은 다양한 SNS에 포스팅을 하기에 편리합니다. 인스타그램의 설정 > 공유설정 쪽으로 들어가게 되면 페이스북, 트위터는 물론이고 텀블러, 플리커, 포스퀘어, 웨이보 등 다양한 SNS에 포스팅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 1번의 포스팅으로 자신이 운영하는 SNS와 동시에 포스팅을 하는 것이 가능하지요. 기존 SNS을 운영하고 관리하시던 분들도 관리적인 측면에서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기에 부담이 적습니다.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에 매료되는 이유는? – 외부 요인

 

인스타그램이 재미있고 독특한 SNS 라는 점(내부적 요인) 외에도 사람들의 인스타그램을 찾는 외부적 요인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외부 적요인1. 기존 SNS의 식상함

외부 적요인2. 정보, 광고 과잉에서 오는 기존 SNS의 거부감

외부 적요인3. 유명인들의 인스타그램 이용.

한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SNS 서비스는 크게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정도일 것입니다. 예전부터 사용했고 사용상 큰 특징이 없는 SNS 이다 보니 아무래도 식상함을 느낀 사용자들의 인스타그램으로 물타기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는 SNS의 경우 이미 활성화가 되어 있고 그러다 보니 마케팅의 수단으로 이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기업은 물론이고 중소기업, 관공서 등에서 SNS를 운영하며 홍보를 하고 있는데 이러한 광고와 정보의 과잉에 사용자들은 거부감이 들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하여 인스타그램은 아직까지 청정 지역이며 인스타그램 자체를 마케팅의 수단으로 두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많은 기업들인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국내 많은 연예인들이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고 있고, 그러다 보니 연예인 혹은 유명인을 따르는 팬덤이 인스타그램의 사용자를 늘려 가는 경향도 있습니다. 

 


<실제 인스타그램에 올라가는 이미지 (스퀘어, 정사각형 사이즈)>


 

인스타그램 마케팅 도구(Tool)로써의 가능성은?

 

이미 다양한 기업에서는 인스타그램을 마케팅 도구로써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소개 드린 이니스프리, 스킨푸드와 같은 대기업은 물론이고, 식당, 엔터테이너 사업분야 등에서 인스타그램은 좋은 마케팅 도구로써 사용되고 있죠. 인스타그램이 주는 감성 코드 & 아날로그 코드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업 군에서는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마케팅은 효과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음식점의 경우 아름다운 음식 사진 혹은 많은 팔로어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를 섭외하여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실제 한 업주는 다른 SNS보다 인스타그램으로 통한 마케팅이 더 뛰어난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증거이며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글=미디어마실 JSW>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