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특강 '로봇' - 4차산업혁명 시대 로봇으로 행복한 세상

아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로봇의 최근 동향과 우리 로봇산업의 현주소를 소개했다.
그리고 일자리 문제에 대해서 너무 큰 걱정을 하지 말고 하고 싶은 일, 잘 할 수 있는 일 중심으로 준비하는게 좋다고 강조했다.  

로봇 자동화로 일자리가 감소될 것 이라는 우려와 오히려 로봇 도입으로 '아마존'의 사례로 나타난 것 처럼 생산성이 증가해서 일자리가 늘어나는 긍정적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는보고가 상존한다.
- 로봇 도입으로 '93년 부터 '97년 까지 유럽 27개국에서 1,000만개 일자리 순증(*IRF '17)


위험하거나 단순한 일 그리고 힘든 근골곡계 작업 같은 것은 빠르게 로봇이 인간을 대체하게 된다.
그러나 로봇을 운영하는 고급일자리, 로봇과 인간이 공존 협업하는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서 노동시간을 단축하고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생산인구 감소를 로봇이 많은 부분을 담당하게 된다. 

2025년 로봇이 전체 생산의 50%를 담당하게 될 것이고 앞으로 자동차를 보는 것 만큼 많은 로봇을 보게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자율주행차는 바퀴달린 컴퓨터 이다.

우리나라는 돌봄, 물류, 웨어러블, 의료로봇 같은 4대 서비스 로봇 분야를 집중 육성하고 있다. 
개인 서비스 로봇에 빅데이터, IOT 등의 인공지능(AI)과 융합을 통해서 서비스가 고도화 되고 활용 분야 확대가 예상된다. 

 


로봇과 인공지능 등 차세대 기술은 부의 창출과 동시에 생계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다.  의식주를 비롯해서 교통 에너지 등이 무료화가 가능하다. 
 

우리가 잘 만들어 가야 할 세상이지만 힘들고 어려운 일은 로봇이 하고 로봇세 기본소득 제공을 통해 사람들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풍요로운 사회, 자아실현 욕구를 실현하는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중요한 세상이 되었다. 

*1. 최근 로봇 동향   
https://youtu.be/A8ZkDoPuDpM


2. 웨어러블 로봇  https://youtu.be/kjH5rE3umBQ


3. 세상에서 가장 놀라운 로봇 https://youtu.be/TYvoZDPyzq0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